상품/컴퓨터 입출력장비
속기 키보드 CAS Win (2001년식) 구매 후기
세상을헐렁한옷처럼걸치자
2022. 2. 9. 23:13
속기 배열이 궁금했는데 1만원에 이 키보드를 얻어왔다.
일반 키보드처럼 쓰기에는 너무 불편하다. 소리자바 방식도 마찬가지.
한국스테노 제품이다. 글자 키가 레버식으로 바뀌는 등의 차이는 있지만, 키보드 배열은 거의 안 바뀌었다.
스테노(steno)는 본래 미국의 알파벳 속기 키보드 만드는 회사다보니, 하단 배열이 한국어 키보드랑은 전혀 맞지 않다. 구글에 검색하면 모양이 미국의 알파벳 속기키보드와 비슷하다는 걸 볼 수 있다.
이 모델의 정보는, 아래 블로거 글에서 많이 얻었다.
컴퓨터 속기 키보드 모델명 CAS-WIN
CAS-WIN 연습용 예전에 연습용으로 구입해놓은 속기용 자판기기입니다 창고 이사중 나왔네요 그때가 ...
blog.naver.com
저 글에 없는 것들만 추가.
- 모니터용 RGB 케이블 꽂는모양이 아니라 ㄹㅇ 고조선 컴퓨터에 있는 RS232 포트가 필요하다. 그래서 요즘 컴퓨터에 끼우려면 전용 젠더가 있어야한다. 젠더 하나 사볼랬더니 젠더값만 거의 1만원이네ㅅㅂ
- 본체 쪽에 연결하는 저 포트는 이름도 모르겠다.
- 전원 어댑터는 출력 5볼트 꽂으면 동작하고, 9볼트도 된다카더라. 정격 전류/전압은 얼마인지 모르겠다.
- 글자 키는 폭이 1cm밖에 안되어 손이 클수록 불리하다. 마치 여성 속기사가 당연시되는 듯한 느낌으로 제작되었다. 타자기 시절을 보면 그럴만도 하지만...
- 일반 키보드로 쓰는 것도 쉽지 않다. 배열이 너무 달라서 2벌식을 네손가락이 아니라 다섯손가락으로 치는 방식이다. 그래도 세미콜론 새끼가 저멀리 꺼진건 칭찬한다.
- 그거랑 별개로 특수키를 누르려다가 특수문자 키 누르기 좋게 생겼다.
내가 사고나서 찍은 사진.
이후 문제사항
- 설치CD를 복사해서 받아와야 한다. 그게 없으니 인식을 못한다.
- RS232 to usb 젠더를 사야 한다. 가장 싼 것은 5천원.
- 직류 전원을 넣어줘야 한다. 파신분 말로는 9볼트. 난 5볼트 끼우니까 불은 들어오던데, 일단 운용을 못해봐서.